본문 바로가기
차 마시는시간

잘못 길들여지다.

by 그레이스 ~ 2009. 6. 9.

내 성격의 최대 장점은 참을성이지 싶다.

웬만해서는 화를 잘 안 내고,

될 수 있는 대로 좋은 쪽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.

 

남편은 급하고 공격적이다.

자연스레 처음부터 내가 양보를 하고 비위를 맞추는 그런 분위기였고...

오랫동안 그렇게 살다 보니 이제는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서,

미안한 마음이 없어졌다보다.

 

예전에는 "당신이 너그러워서... 잘 참아줘서... 편하게 살아왔다"라고 고마워하더니...

이제는 한마디 말대꾸에도  까무러치려고 한다.

날더러 사람이 변했다면서...

 

참내!!!

아직도 내가 착하고, 여려서 참는다고 생각하는 것일까?

 

남편도, 자식도 모르는...

내가 잘 참아내는 진짜 이유는,

내가 만들어 온 내 모습에서 허물어지고 싶지 않아서 일뿐.

남편하고 언쟁을 하거나, 함부로 말을 하거나... 그게 내가 바라는 내 모습이 아니어서 참는 것이라고!!

 

폭탄 같은 화를 고스란히 듣고도...

아무 일도 없었던 양, 나는 그냥 그렇게 남편을 대한다.

남편은 내 눈치를 슬슬 살피고...

 

착하기는커녕,

내가~ 얼마나 무서운 사람인가를...

어떤 방식으로 남편에게 알려야 할지 아직도 궁리 중이다.

 

 

 

아들이 왔을 때,
아버지 간섭과 잔소리에
어머니가 화내실까 봐 마음이 조마조마했다고 그러더라고요.
걱정하지 말라고...
다투는 일은 없을 테니...
아버지께서 너희들 앞이어서 쫌 오바를 하시는 것 같다.
그렇게 말했었는데...

아이들이 가고 나서도 이 양반 상황판단을 못하시네요.
나는...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.
며느리에게 그런 모습을 보일까 봐~~~

만약 그런 일이 생기면
일단은 참고 부드럽게 넘겼다가,
애들이 가고 난 후
특단의 조치를 해야겠지요?

어제의 일에 대해서 아직도 남편에게 아무런 내색을 안 하는 이유는...
아직... 내 마음이 편안한 상태로 돌아오지 않았기 때문이에요.
흥분을 할 우려가 있으면 시작을 안 해요.
화 안 내고 내 뜻을 잘 전달하는...
그게 실수 안 하는 방법이지요.

 

 

'차 마시는시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부자가 되는 (성공하는 ) 마음가짐.  (0) 2009.07.22
잘못 길들여지다. 후편.  (0) 2009.06.10
나를 지켜주는 것은...  (0) 2009.05.29
기본은 믿음.  (0) 2009.05.19
신촌에서.37  (0) 2009.05.01